가야상징 슈퍼그래픽, 김해를 물들이다
김해사랑 [2013-05-21 11:18:03]
가야상징 슈퍼그래픽, 김해를 물들이다
김해시는 가야고도 김해시의 역사성을 확립하고 김해시 고유의 도시이미지를 창출하여 도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가야문화를 시각적이고 현대적으로 활용한 가야상징 슈퍼그래픽을 대형건축물, 공동주택 등 건축물 측벽에 도입하고 있다.

특히 5~6년 주기로 도색하는 아파트 재도색의 경우 도시경관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나 주택법 등 관련법상 법적제한 사항이 없어 입주자대표회의 등의 결정에 따라 자율적으로 이루어져 단지마다 다른 문양들이 채택되어 도시미관이 저해되고 있는 실정이며, 이는 전국적인 현상이다.

김해시는 2013년부터 조화로운 도시경관 조성을 위해 아파트 관리사무소 및 입주자 대표회의에 재도색시 색채계획 및 가야문양 도입에 대하여 사전 협의토록 협조 요청하였으며, 내동 동아1차@를 비롯하여 북부신도시, 장유신도시 아파트에서 입주민들의 의견을 수렴, 가야문양을 도입하여 입주민들에게 좋은 호응을 받고 있다.

이에 김해시는 시 전역 아파트 재도색시 가야문양도입을 반영할 계획으로 지난 3월 김해발전전략연구원 연구과제로 선정되어 올 연말까지 문헌 및 현장조사, 국내외 우수경관 사례조사 등을 통해 가야상징 이미지를 그래픽으로 도출하여 건축물에 쉽게 접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및 그래픽시뮬레이션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성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