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가족친화 우수기관 선정
김해사랑 [2013-11-12 10:04:24]

김해시가 여성가족부로부터 「2013년 가족친화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가족친화인증제’는 근로자가 일과 가정생활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도록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기관이나 기업에 대해 심사를 통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이번 인증은 한국능률협회인증원 가족친화 인증사무국의 가족친화 직장환경 조성을 위한 제반 운영 상황 및 노력, 가족친화제도 실행사항, 가족친화경영 만족도의 평가항목에 대한 서류심사를 하고 시장의 가족친화에 대한 관심 및 의지를 확인하는 인터뷰와 현장심사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인증의 유효기간은 3년간이다.

심사과정에서 김해시는 가족간호 및 간병지원 분야의 ‘공무원 1천원 돕기’, 가족친화 사회공헌 분야의 청사내 사회적 기업 ‘이든카페’ 운영,  근로자 자녀 양육 지원 분야의 직장보육시설 ‘해동이 어린이집’ 운영 등에서 다른 기관과 차별화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 외에도 시에서는 가족친화 직장환경 조성을 위한 단체보장성 보험 가입, 맞춤형 복지제도 운영, 여직원 휴게실 및 직원 헬스장 운영, 근로자 본인 및 배우자의 임신․출산을 지원하는 다양한 시책 운영, 직원한마음 다짐 음악회, 추억의 운동회 개최 등을 통해 직원간의 화합과 소통의 자리를 만드는 등 다양한 가족친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시는 이번 인증을 통해 ‘가족친화 우수기관’ 인증마크를 대외적으로 사용하여 시정 이미지 제고는 물론 전국에서 중소기업이 2번째로 많은 김해시의 특성에 맞추어 가족친화경영 사회적 분위기 조성으로 ‘기업하기 좋은 도시 김해’의 홍보 효과를 거양하고 관내 소재 기업의 인증신청을 독려할 예정이다.

/이성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