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춘한 의원 5분 자유발언 - 거동불편자를 위한 편의시설 확충에 대하여
김해사랑 [2013-05-10 15:47:42]
강춘한 의원 5분 자유발언 - 거동불편자를 위한 편의시설 확충에 대하여

[2013년 5월 10일 제170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존경하는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맹곤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강춘한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말씀 드리고자 하는 것은 거동이 불편하신 시민들을 위한 편의시설 확충에 대한 건입니다. 다시 말씀드려서, 65세 이상 노인 중 만성질환 등으로 신체적,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의 여가활동을 위한 편의시설 확충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현재 우리시의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3월말 기준 4만여 명으로 작년 비교 대비 2,300여 명 약 5.7%정도가 증가하였으며, 이 중 노인성 만성퇴행성질환자가 3,500명 정도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경상남도에서도 올해는 도민 모두에게 골고루 혜택이 돌아가는 소외 없는 복지행정을 더욱 강화하기로 하고, 복지체계 인프라 정비, 보건의료 지원강화, 안락한 노후생활지원 등의 8대 과제를 중점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에, 인구 50만 명을 넘김으로써 명실공히 대도시로 부상하고 있는 우리 김해시에서도 고령화로 인해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을 위한 편의시설 확충 등의 복지 부문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시점이라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이미 선진국 뿐만 아니라 국내 대도시를 중심으로는, 65세 이상 독거노인 및 거동불편자의 가옥 내에 시설물 즉, 거실과 화장실에 핸드레일을 설치하고 현관과 화장실의 문턱을 없앰으로써 낙상 사고 등을 사전에 예방하고 있으며, 공공시설물과 근린생활시설의 출입구와 계단, 경사로, 화장실 등의 도움이 필요한 장소마다 도우미 요원이나 장비 등을 배치해서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한 편의증진 제도와 시설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편의시설에 대한 접근도를 높이기 위해 이동서비스를 강화하여 교통약자 콜택시 운영도 점차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러한 서비스의 확대로 병의원, 슈퍼마켓, 동사무소, 은행, 약국, 사회복지시설 등의 이용자 수가 증가하고 접근성도 점차 좋아지고 있습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연세가 많으셔서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이 공원이나 유원지 등에서 일상 생활 속의 여가를 즐기시거나 건강 증진을 위한 운동을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는 기회가 증가하였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우리시의 자랑인 연지공원을 비롯한 기타 공원이나 해반천 등지에서 거동이 불편한 시민이나 노인 분들이 마음껏 휴식과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장비나 시설물들을 찾아보기는 힘이 듭니다.
 

아직은 이러한 공간과 시설물들이 건강한 사람들만이 주로 이용할 수 있고, 누릴 수 있는 장소이자 시설물이라고 여겨지고 있으며 현실적으로도 그렇게 이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여기 있는 어느 누구도 자신이 세월 속에서 노인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지 못할 것이며, 거동불편자가 되지 않을 것이란 장담 또한 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주위에 있는 이분들에게 지금보다 더 관심을 가지고 보다 현실적이고도 체감적인 지원과 배려를 할 필요가 있지 않겠습니까?
 

존경하는 시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그 실질적인 지원과 배려는 노인성 만성질환자, 독거노인 또는 거동이 불편한 우리의 이웃들이 보다 수월하게 공원이나 제반 운동 시설 등에서 편안하게 운동을 할 수 있고 건강한 여가 선용을 할 수 있는 권리를 찾아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분들이 이런 공간에서 건강한 일반 시민들과 함께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연지공원을 포함한 기타 공원과 해반천 등 노인들이 쉬고 즐길 수 있는 장소에 휠체어, 유모차, 지팡이 등의 활동 보조기구 대여소를 그리고 해반천에서는 자연을 보며 걷다가 잠시 잠깐 쉴 수 있는 공간이나 작은 쉼터를 설치해 주실 것을 본 의원은 제안의 말씀으로 드립니다.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을 비롯한 연세가 높으신 어르신들을 위해서, 우리시 곳곳에 있는 제반 공간과 시설에 골고루 지원과 혜택이 분배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 주시기를 기대하면서 본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하여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감사합니다.